단원 자작글
독일 슈투트가르트 -
자동차공업의 메카 벤츠박물관 2.메르체데스
8층에서 위에 말한 나선형 통로를
거쳐 한층 내려오면
한쪽 벽에 'Mercedes'라고
크게 써 놓은 전시장으로 들어선다.
자동차공업의 탄생기인 1900년까지
본 다음의 구분이 1900년 부터 1914년으로 되어 있다.
1914년이면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해이니 역사적인 획을 긋는 한해가 된다.
이 기간에 DMG는 종전의 자동차와는 확연히 구분될 수 있는,
자동차 역사상 길이 이름을 남길
현대적인 자동차를 개발하게 된다.
다른 한쪽 벽에 쓰여진 글을 보면
무슨 이야기인지 짐작이 갈 것이다.
'브랜드의 탄생'이라는 제목 하의
글과 작은 판넬의 글을 요약하면 대충 아래와 같다.
메르체데스는 세계최초의 현대식
자동차이다.
메르체데스는 이전의 차와 다르게
더이상 마차를 닮지도 않고,
아동용 세발자전거 같지도 않은
독립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져서
고속주행에서도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되었다.
다른 많은 자동차회사에서도 이
시점부터 그 차의 모양을 채택하게 되었다.
그 영감을 제공한 것이 바로
오스트리아 사업가 에밀 옐리네크(Emil Jellinek)였다.
그는 원래 DMG의 고객이었는데
1898년부터 이 회사의 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자동차경주에서 승리해서 이 차의
품질을 증명해보이고 싶었던 그는 수석
DMG의 수석 엔지니어인 빌헬름
마이바흐를 졸라서
특별히 강력한 엔진을 장착한 새로운
차를 만들게 했다.
그리고 그 차에는 자신의 딸의 이름인
메르체데스를 붙였고...
1901년 니스 자동차 경주에서 거의
모든 경주에서 승리를 했고
'메르체데스'라는 이름은
세간의 화제가 되었다.
세로운 브랜드 '메르체데스'가 탄생한 것이다.
아래 사진들이 메르체데스와
옐리네크이다.
자동차가 존재하는 한, 가장 많이
불리어질 여성의 이름이니
그 아버지의 딸 사랑이 참으로 지극정성이다.
1902 메르체데스
심플렉스(Mercedes Simplex) 40마력, 4기통 6785cc
이 메르체데스 심플렉스가
메르체데스라는 이름을 가진 자동차 중 가장 오래된 차이다.
1904 60마력 메르체데스 심플렉스
투어링 리무진(Reiselimousine) 4기통 9236cc
이 모델은 심플렉스 모델 중 최고급
모델이다.
전시중인 차는 메르체데스의 부친
에밀 옐리네크의 소유였던 자동차이다.
최고시속 80
km
1905 Benz Doppelphaeton(Double Phaeton) 18마력 4기통
3160cc
이 차는 1903년에 생산된 16/20마력의 벤츠 파르지팔(Parsifal)의
후속차이다.
파르지팔 시리즈는 DMG의 메르체데스의 성공에 대응해서 Benz &Cie.가 만든
제품이다.
최고시속 60Km
1908 Mercedes
Doppelphaeton(Double Phaeton)75마력 6기통
10,180cc
DMG가 생산한 첫 6기통 자동차로서
처음으로 시리즈 생산한 차종이다.
1909 Benz 20/35 마력
Landaulet 4기통 4849cc
최고시속 70Km
최초의 현대식 자동차 - 메르체데스의
샤시를 따로 전시해 놓았다.
현대식 자동차를 향한 가장 중요한
개선은
가볍지만 힘이 넘치는
엔진,
고효율 벌집모양의
라디에이터,
낮은 무게 중심,
그리고 롱 휠베이스(long
wheelbase)등이었다.
이러한 이노베이션이 적용된 차량들의
모양이 향후 자동차의 모양을 결정지었다..
1909 Mercedes
J4L 비행선 엔진 4기통 139마력 15,875cc
1888년 최초의 비행선과 연이은
1890년대의 시도에 뒤이어 체펠린의 경비행선 개발에 대응하여
DMG 내에 비행선 엔진 개발이 붐을
이루었다.
4기통 J4L엔진은 1908년 부터
비행선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1912 벤츠 항공기 엔진FX 4기통
105마력 9556cc
벤츠에 의해 최초로 개발딘 FX
항공기 엔진은
1913년 빌헬름 2세 황제로부터
최고비행기 엔진 상을 수여받았다.
수상 기준은 적은 중량과 연료의
경제성이었다.
1915 메르체데스 항공기엔진
DⅢ 6기통 170마력
14,778cc
1914년부터 1917년까지 생산된 DⅢ 엔진과 추가개발된 DⅢa엔진은 12,000대 이상
생산되어서
2차대전시까지 가장 많이 생산된 항공기 엔진으로 기록되었다.
그리고 동 시대의 중요 사건을
보면...
1903년 최초의 뚜르 드 프랑스
경주...
1903 라이트 형제의 최초의
비행기...
1903 여권 운동의
시작...
1905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원리...
산업재산권 보호
19세기에 상표가 도입된 것은
결함없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였지만
상표가 붙은 제품들이 점점 많아지자
독일에서는 1894년에 상표권
보호법이 통과되고
1910년에는 이미135,000개의
상표가 등록이 되었다.
1909년에 B&C와 DMG는
각각 회사의 심볼마크를 등록했다.
인간의 최초 극지탐험이
이루어졌다.
1909년 미국의 로버트 피어리가
북극점을,
2년 뒤 노르웨이의 로알드 아문젠이
남극점을 정복했다.
1912년 그 유명한 타이타닉호가
침몰한다.
그리고 1914년 세계 제 2차대전이
발발한다.
계속합니다.
다음 블로그 '옛정자
그늘.'
http://blog.daum.net/oldpavil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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