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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슈투트가르트 - 자동차공업의 메카 벤츠박물관 3. 격동의 시대 1914~1945
2014-10-30 09:22:37
이제영
조회수   178





독일 슈투트가르트 -
자동차공업의 메카 벤츠박물관 3.
 격동의 시대
1914~1945


 


 


메르체데스가 전시된 방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니


폼나는 자동차 세 대가
보인다.


순백의 외관에 실내가 빨간 색으로
대비된 클라식카가 우선 눈에 들어온다.


아마도 당시엔 최고의 부의 상징이었을
것이다.


나선형 계단을 따라 내려가는 다시
당시의 세태를 보여주는 슬라이드들이 전시되어 있지만


나중에 보기로 하고 우선 자동차부터
본다. 



 



 


1914년부터
1945년까지
.


인류 역사상 가장 비참하고 희생이
많았던 두 전쟁.


제1차 세계대전
1914~1918.


제2차 세계대전
1939~1945.


지구상의 어떤 곳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최대 비극의 시대가 바로 이 시대이다.


과학의 발달로 인한 문명의 이기의
획기적인 개발은 신무기 개발로 이어지고


국가간의 이해관계의 충돌은 대량
살상의 전쟁으로 이어지는 비극적인 역사의 시대...


아이러니칼하게도 전쟁을 위한 신무기의
개발은 많은 과학적 발명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과학적 성취는 신무기의 개발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그러나 현대 전쟁의 궁극은 대규모
인명의 살상과 파괴의 비극으로 남는다.


 ---------------------------------------


참, 자동차 구경 전에 이 슬라이드
하나만 먼저 보면
...


변화의 시대
1914~1945


디젤과 수퍼챠저(Diesel and
Supercharger- 독일어로는 콤프레써(Compressor)로 쓰고 있다.)


 


 메르체데스 벤츠에게 1920년과
1930년대는 디젤과 수퍼챠저의 시대였다.


1923년 B&C는 디젤엔진
양산에 들어간 세계 최초의 자동차회사가 되었고


그로부터 13년 후 다임러벤츠사는
첫 디젤 승용차를 표준생산하기 시작했다.


 


B&C가 디젤상용차를
성공적으로 판매한 반면,


DMG는 1921년부터 럭셔리카에
수퍼챠저를 장착하여 출력을 강화하였다.


수퍼챠저의 장착에 힘입어서 메르체데스
벤츠의 스포츠카들은


엔진 굉음을 내며 자동차 경주대회들을
석권하며 이 시대에 새로운 별명을 붙여 주었다.


'광란의
20년대'


기술적인 면으로
성공하였음에도인플레이션과 경제위기로 재정적인 압력을 받게된


 두 회사는 생존을 위해서 1926년
합병하기에 이른다.


새로운 합병회사인
다임러벤츠자동차회사는 1930년대 초반이 되어서야


완전히 회복하게 된다.


이윽고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자당(나치스)이 정권을 잡게 되고


정부발주와 무기판매로 인하여 매출이
증가하지만 정부의 간섭은 심해지고


기업의 자율성은 제한을 받게
되었다.



 


1923 메르체데스 10 스포츠
2인승  40마력 4기통 1614cc  최고시속 110km


표준 생산된 승용차 중 처음으로
수퍼챠저를 장착했다.



 



 


1928 메르체데스 벤츠 26 S
tourer 4기통 120/180마력 2614cc 최고시속 160Km


180마력은 수퍼챠저를 장착했을
경우...



 



 


1928 메르체데스 벤츠 27
SSK 스포츠 2인승 6기통 170/225마력 최고속도 192Km 



 



 


 


 


엔진기술의 혁명.


수퍼챠저...그리고
디젤엔진...



 



 



 


1932  메르체데스 벤츠 Lo
2000디젤 플랫폼 트럭  디젤 4기통 3770cc 55마력 적재중량 2000Kg


디젤엔진을 장착한 세계 최초의
경트럭이다.
 



 


1935 메르체데스 벤츠 500K
스페셜 로드스터(2인승 오픈카) 8기통 3018 cc   최고시속 160 Km



 



 


1937 메르체데스 벤츠
540K 컨버터블 B 8기통 5401cc 115/180마력 최고시속 170 Km



 



 


1937 메르체데스 벤츠 770
Grosser(Grand) Mercedes  8기통 최고속도 160Km



 



 


1938 메르체데스 벤츠 260D
풀만 리무진 4기통 디젤 2545cc 


이 차는 세계 최초의 양산 디젤엔진
승용차이다.


경제성이 뛰어나서 택시나
장거리여행자의 인기차종이었다.



 


그리고...



 




1944 메르체데스벤츠 항공기엔진
DB63 12기통 44522cc 1800마력



 



 


뒤로 돌아가서 나선형 통로에 전시된
시대상들을 보면...


1917 러시아 레닌의 10월
공산혁명



 


1920 미국의
금주법



 


1923 독일의 인플레이션과
경제위기... 



 


1924년 다임러 자동차회사와
Benz & Cie.사의 합병...


다임러벤츠사(Daimler Benz
AG)가 새로이 탄생되다...




1926년에는 상류사회의
여성운전자들로 독일 여성 자동차클럽이 만들어진다.



 


럭셔리카의
등장...



 


1927 찰스 린드버그의 대서양
횡단비행 성공



 


바이마르 공화국 기간동안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이어주는 수송 수단에 대한 수요가 늘어


트럭생산이 급격히
늘어난다.



 


1928 프랑크푸르트에서 첫 재즈
클래스가 열렸다.



 


디젤엔진


연료소비가 절감되는 디젤엔진의
생산으로 트럭은 더욱 경쟁력을 갖춘다.


1923년에 B&C는
세계최초로 디젤엔진을 장착한 농업용 차량 생산을 하고


1924년에는 5톤 트럭을 세계최초로
시리즈 양산 개시한다.



 


자동차는 나치스의  중요한 선전선동
수단이었다.


나치스정권은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승용차와 트럭의 생산판매를 대폭 증가시켰다.


자동차산업은 어떤 산업보다도 큰
성장을 보였으며


1936년부터는 군비확충을 모멘텀으로
하여 전쟁용 차량과 엔진의 생산을 크게 늘여나갔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로 인하여 독일
정부는 규칙을 통해 기업의 자율성을 대폭 제한하였다.



 


군사장비의 생산


1933년 나치스정권이 집권을 한
이래 다임러벤츠 경영진은 새 정권에 협력했다.


정부 게약판매가 급증했지만 그와
동시에 나치스독재정부의 개입은 더 심해졌다.


1937년부터는 다임러벤츠는 트럭과
비행기엔진 생산을 대폭 늘렸고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할 때에
이르렀을 때는 회사 수입의 2/3가 군사장비의 생산에 기인한 것이었다.



 


선전선동에 이용되는 민간방송의
확충



 


1936 챨리 채플린의
모던타임즈


1936년 모던타임즈로 현대
산업사회를 풍자하여 큰 성공을 거둔 찰리체플린은


1940년 '위대한 독재자'에서
히틀러를 패러디하여 전설이 된다.



 


1936 베를린
올림픽


나치스는 1936년 베를린올림픽을
대대적인 선전선동의 도구화했지만


미국의 흑인선수 제시오웬스의 육상
4관왕 석권은 나치스정권에 상당한 불쾌감을 주었다.



 


1937 비행선 힌덴부르크호의 마지막
비행



 


 


 


 


1939 세계 제2차대전의
발발


1939년 9월1일 히틀러의 명령에
의해 나치스군이폴란드를 침공함으로써 2차대전이 발발한다.



 


전쟁기간 중의
경제


1941년 소련을 침공한 후 나치스는
무기생산을 더욱 증대시켰다.


총체적 전쟁은 총체적 전쟁경제르
요구했다.


남자들을 공장에서 전선으로 차출함에
따라 공장은 여자와 강제노역자로 채워졌다.


강제노역자는 전쟁포로,
나치스강제수용소인원을 포함했으며


나치스정권은 이들의 모든 권리를
박탈하였고 이들은 가혹한 작업조건을 견뎌야 했다.


1944년에는 다임러벤츠내의 이들
강제노역자들의 비중이 절반이나 되었다.


전쟁 후 다임러벤츠는 나치정권에
협력했음을 시인하고


강제노역자들에게도 사과와 함께
재정적인 지원을 하고 인권단체에 대한 지원을 해나갔다.  



 


1941 아우슈비츠
개스실



 


폭격


적대국 국민의 사기를 꺾기 위해서
전쟁초기부터 독일 공군은


코벤트리(영국),
로테르담(네델란드), 뱌르샤바(폴랑드) 등에 공습을 단행했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영국과 미국
폭격기 편대들은 독일의 도시들과 산업시설에 수많은 폭탄을 투하,


수많은 사람들이 죽고 독일 경제와
산업기반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1944 노르망디
상륙작전



 


계속합니다.


 


다음 블로그 '옛정자
그늘.'


http://blog.daum.net/oldpavil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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